전북대병원, 효과적인 원내 재난대응 교육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라북도 의료기관 재난대응 능력 향상 교육 실시

이영노 | 기사입력 2021/09/17 [08:59]

전북대병원, 효과적인 원내 재난대응 교육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라북도 의료기관 재난대응 능력 향상 교육 실시

이영노 | 입력 : 2021/09/17 [08:59]

전북대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라북도 의료기관 재난대응 능력 향상 교육 실시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취약계층의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도민의 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해 원내재난대응 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군산의료원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상시 발생 가능한 재난에 대해 효과적인 원내 대응을 위해 기획됐다.

 

응급의료기관은 지역사회에 재난이 발생했을 때 1차 현장 상황을 담당하고 필수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난 관리 중추 역할을 수행하는데, 대비가 미흡할 경우 즉각적인 조치를 필요로 하는 재난 상황에서 효과적인 대응을 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는 지역사회 안전망의 붕괴로 이어져 지역사회 전체의 안전에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이번 재난 대응 교육에는 전북대병원 정태오 응급의학과장을 비롯해 군산의료원 응급의료 양영모 센터장 등 관계자가 참석해 재난상황에서 급증하는 환자가 병원에 도착할 경우 중증도 분류, 접수, 응급처치 뿐 아니라 재난 예비병상의 확보 등 병원 내 재난 대응 체계로 전환하는 훈련으로 실전처럼 진행됐다.

 

전북대병원 재난의료책임자인 권역응급의료센터장 윤재철 교수는 ‘전라북도권역의 재난을 책임지고 있는 전북대학교병원은 재난상황에서 지역사회의 효과적인 대처를 위한 지역 내 재난대응 시스템 구축을 위한 훈련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체계적인 전라북도 권역 재난대응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라북도 권역 재난 거점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북대병원,원내재난대응 교육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