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맑은물사업소, 하수슬러지소각재 안정화(고형화)시켜 반입 비용줄여야

폐기물 협잡물·소각재 처리비용 6억대...안정화(고형화)하여 매립장에 처리하면 혈세낭비 막을수 있어

이영노 | 기사입력 2024/01/10 [18:46]

전주시맑은물사업소, 하수슬러지소각재 안정화(고형화)시켜 반입 비용줄여야

폐기물 협잡물·소각재 처리비용 6억대...안정화(고형화)하여 매립장에 처리하면 혈세낭비 막을수 있어

이영노 | 입력 : 2024/01/10 [18:46]

 

▲ 전주시 맑은물 사업소 봉사대...사진=이상근 기자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맑은물사업소가 공공하수처리장에서 배출되는 침사·협잡물및 하수슬러지 소각재등의 외주처리 비용으로 연간 5억7,000여만원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매립장 정보공개에 따르면, 전주시맑은물사업소는 침사및 협잡물이 전주환경사업소에서 1,300톤/년, 전북혁신도시 수질복원센터 200톤/년, 종합리싸이클링타운 하수슬러지 소각재 5,000톤/년 등 년 20,000톤을 외주 처리비용으로 낭비하고 있다는것.

 

이러한 지적은 전주시맑은물사업소는 침사·협잡물과 하수슬러지 소각재를 전주시가 운영하는 전주권광역폐기물매립시설에 최종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도 이 같은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맑은물사업소는 2017년, 2019년, 2020년 3년간은 전주권매립시설에 소각재와 협잡물등을 반입하고 매립하여 외주처리비용이 들지 않았다. 

 

하지만 전주시와 주민지원협의체 간 전주환경연구소와 전북혁신도시에서 발생하는 침사와 협잡물, 그리고 하수슬러지를 종합리싸이클링타운에서 발생하는 소각재에 대한 매립장 주민지원협의체와의 협약서가 체결되지 않아 연간 5억7,000여만원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병철 매립장 위원장은 “전주시맑은물사업소는 이 같은 시민의 혈세낭비를 되풀이하지 말고 침사및 협잡물은 함수량 85%이하, 소독및 탈취후, 그리고 하수슬러지소각재는 안정화(고형화)시켜 반입한다는 조건으로 주민지원협의체와 협약서를 체결하고 속히 전주권광역매립장에 운반, 처리하여 혈세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맑은물사업소, 하수슬러지소각재 안정화(고형화)시켜 반입 비용줄여야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