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제33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5명 의원들 5분발언

남관우`오정화`송정훈`이미숙`서선희 등 의원들 김승수 시장에게 주문

이영노 | 기사입력 2016/07/25 [17:45]

전주시의회, 제33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5명 의원들 5분발언

남관우`오정화`송정훈`이미숙`서선희 등 의원들 김승수 시장에게 주문

이영노 | 입력 : 2016/07/25 [17:45]
▲ 김명지 전주시의회 의장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의회(의장 김명지)는 25일(월요일) 10시 하반기 제333회 임시회 본회의를 개의했다.

 

특히 새로운 의회 구성이 된 첫 의정에 관심이 높은 하루였다.

 

이날 안건심의는 전주쓰레기매립장 폐기물처리시설 특위 보고 건 등 모두 10건이 상정되었다.

 

다음은 5명의 의원들의 5분 발언(발표순) 주요내용이다.

 

 

▲ 남관우 의원     © 이영노

▲남관우 의원(진북동, 금암1동, 금암2동)

남관우 의원은 ‘전주역 선상역사로 재건축을 촉구합니다.’는 주제로 “전주역 역사는 건립 35년이 지났다. 최근 선상역사로 새로 신축한 익산역, 정읍역 등과 달리 대규모 리모델링이나 증개축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KTX를 이용하는 철도이용객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 의원은 “전주역은 현재 면적 7만 9천706㎡에 주차장 124면과 버스·택시승강장, 상업매장 6곳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주역 이용객은 256만 명이다.”며 “ KTX 개통 이후 전주역을 찾는 이용객은 102만 명으로 개통 전(65만 명)보다 55% 이상 늘어났고, 하루 평균 이용객이 1만7천 명을 넘어 현재 시설로서는 한계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또 남 의원은 “1981년 현 전주역으로 이전한 전주역사는 건립 35주년이 지났다. 35년이 지나고, 50년이 지나도 건물이 튼튼하고 이용에 불편이 없으면 계속 써야 되는 것이 맞다.”며 “그런데 전주역은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이미 천만이 넘어가는 현실을 고려했을 때 지금의 전주역은 그 역할을 다 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 오정화 의원     © 이영노

오정화 의원(인후3동 우아1・2동)은

‘전주책방 운영, 그 정체성을 살펴야 한다.’라는 주제로 “‘전주책방’의 테마 선정 및 운영 방식에 대한 아쉬운 점이 있어 본 의원은 이 자리를 통해 전주책방의 정체성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현재 전주책방은 전주시와 시민이 소통하는 시민청의 역할도 없고 전주시와 산하기관의 발간자료를 판매하는 책방의 기능도 없으며, 1,500여 권의 도서전시 역시 ‘전주책방’다운 특화도서로는 미흡한 실정이다.”고 질타했다.

 

이어 오의원은 “ 도서대여 등의 도서관의 기능과 전주시에 관한 전문성을 가진 사서도 없는 실정이다.”며 “ 다만 북 카페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기존 평생학습관이나 도서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장소만 전주책방으로 이동하여 진행하는 수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오 의원은 “김승수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전주책방이 예산 낭비의 단순한 시청 로비 리모델링 사업이라 폄하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 송정훈 의원     © 이영노

▲송정훈 의원(조촌,동산,팔복,송천2동 )은 “김승수 시장은 축하와 웃음이 있는 축사자리만 다니는 시장님이 아니고 그런 집행부와 함께 하는 의장단이 아니었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강조했다.

 

이어‘시민과 소통하는 미래지향적인 시정을 촉구한다!’라는 주제로 “항공대 이전 공사 중지를 요구하는 반대집회가 열린 지 벌써 한 달 하고도 보름이 지나고 있다.”고 질타했다.

 

송 의원은 “주민들의 고통과 원성은 무더위도 아랑곳없이 극에 달하고 있어 지역구 시의원으로서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고 죄송스러운 마음에 주민들의 아픔을 호소한다.”며 “그동안 5분 발언과 시정 질의을 비롯하여 수십 차례에 걸쳐 주민들의 마음을 안아주고 노력해 달라고 요청하였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송의원은 “확보된 국비까지 반납하면서 십 년 이상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종합경기장개발과, 켄벤션사업 등 전주시의 주요 현안이 해결되지 못하고 꽉 막혀있는 것에 비해 도도동 항공대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는 일사천리로 자행되었다.”며 “ 주민들과의 대화는 제대로 하지 않고 보상금을 앞세워 일부 도도마을 주민들과 이주협상을 체결하였다.”고 설명했다.

 

또 송 의원은 “전주시는 에코시티와 태영을 앞세워 업무방해로 고소를 하고 공사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고서 강 건너 불구경하듯 팔짱 끼고 바라보는 무관심 행정이 아닐 수 없다.”고 비꼬았다.

 

이어 송 의원은 “국방부 훈령이 개정되어야 한다며 목 놓아 부르짖고서 정작 훈령개정이 되기도 전에 시장은 제3후보지를 운운하며 임실 이전을 포기한 것 역시 의심스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며 “항공대의 이전을 확정하면서 주민의 의사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히려 몇 가구 안 되는 시골 마을 주민들이라고 무시하고 강행한 것은 지금 도도동 일대 주민들에게 큰 상처로 남아 있다.”고 꾸짖었다.

 

마지막으로 송 의원은 “지금이라도 도도동에 한 번 가셔서 그동안 잘못하였던 점을 깊이 사죄하고 진정으로 그분들의 마음을 헤아려 주시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송 의원은 “축하와 웃음이 있는 축사자리만 다니는 시장님이 아니고 그런 집행부와 함께 하는 의장단이 아니었으면 좋겠다.”고 비꼬았다.

 

▲ 이미숙 의원     © 이영노

도시건설위원회 이 숙 의원(효자 3`4)은 ‘효자공원묘지 공원화 사업 추진을!’라는 주제로 “효자공원묘지를 이전할 것이 아니라 공원화 사업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 의원은 “효자공원묘지는 일제강점기 이전부터 시작되어 7,300기가 매장되어 있던 공동묘지였다.”며 “ 그 공동묘지가 1977년에 와서 공설묘지로 조성되어 5,400기가 추가로 안장되었고 2010년에 와서는 10,000기를 안장할 수 있는 실외 봉안원까지 조성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효자공원묘지를 이전하자는 것은 또 다른 해당 지역에서는 장의 시설을 신설하는 것익 그에 따르는 비용과 지역주민의 민원을 예상해 볼 때 극히 비효율적인 정책이 아니라 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 의원은 “2010년도 전주시 장사 등에 관한 조례의 개정 2014년도 개정에서는 상위법 「장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2001. 1. 13일부터 설치된 분묘에 대하여 설치 기간을 제한하고, 공설묘지 사용허가를 받은 자 중 미사용 반환자에 대하여 화장료를 면제하여 공원화 추진에 기여함에 따라 2010년 당시 분묘16,739위에서 6년 동안 4,174위, 약 25% 정도가 개장되어 공원화 사업의 약진이 있었다.”며 “ 이미 전주시는 효자공원묘지에 매장중심에서 화장중심으로 변화하는 장례문화 수요에 맞게 무연분묘 2,203기를 개장하여 그 공간에 '2차 자연장지'를 지난해 7월 추가 조성하였다.”고 부가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효자공원묘지는 이전할 것이 아니라 공원화 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며 공원 내에 승화원 신축사업도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고 단언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은 “공원화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성될 경우 효자공원묘지는 기존 묘지의 기능과 친환경 생태녹지 공간이 양립, 공존하며 참배객과 지역주민의 정서에 부응하는 아름다운 묘지공원이 될 것이다.”고 호소했다.

 

▲ 서선희 의원     © 이영노

▲ 행정위원회 서 희 의원(서신동)은‘지속가능한 생태도시 전주를 만들어갈 공원녹지생태분야 전문직 배치가 시급하다.’라는 주제로 “전주시의 공원녹지 관련 예산 및 인력은 화려한 생태도시 실천 구호와는 한참이나 무관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구 분

공 원 분 야

녹 지 분 야

2008년

2016년

증 감

 

2008년

2016년

증 감

규 모

168개소

21,982천㎡

243개소

22,151천㎡

75개소 (45%)

169천㎡

가로수

44,644주

57,950주

13,306주 ( 30%)

수 벽

62.5km

131.6km

69.1km (110%)

녹 지

303천㎡

510천㎡

207천㎡ ( 68%)

산 림

6,417ha

6,403ha

14ha (산지전용)

예 산

(백만원)

856

2,603

1,747

 

465

1,650

1,185

인 력

(녹지직)

17명

(2명)

15명

(2명)

▼2

 

25명

(16명)

24명

(16명)

1명

이어 서 의원은 “위 표에서 보듯이 2008년 대비 공원은 75개소, 면적은 16만9천㎡가 증가한 반면 인력은 2명이 감소하였으며, 녹지분야 또한 가로수, 수벽, 녹지 등 전체 면적이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인력은 1명이 감소한 상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 의원은 “생태도시에 대한 비전은 있으나 이를 실현할 사람에 비전과 관심이 없다면 그 계획은 실현 불가능하거나 그 계획은 그림일 뿐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단서다.”며 “ 녹지시설에 대한 시민의 기대치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나 행정서비스는 이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며 그 이면에는 전문직에 대한 시장의 인식 부족이며 인사부서의 잘못된 편향이 아닐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지막으로 서 의원은 “김승수 시장께서는 구호를 벗어나 진정한 생태도시의 실현을 위해 공원녹지 분야에 행정직 시설직 등 비전문직을 지양하고, 정원규칙에 전문직렬을 단수로 명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합니다.”라고 요구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의회,남관우,남관우`오정화`송정훈`이미숙`서선희 ,김승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