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생명지킴이 강사 34명 추가 배출

3월 18일~19일, 생명지킴이 강사양성 교육 … 강사 총 166명으로 늘어나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4/03/19 [17:44]

인천시, 생명지킴이 강사 34명 추가 배출

3월 18일~19일, 생명지킴이 강사양성 교육 … 강사 총 166명으로 늘어나

오늘뉴스 | 입력 : 2024/03/19 [17:44]

 

▲ 생명지킴이 강사양성 교육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광역시는 3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인천광역시자살예방센터에서 생명지킴이 강사 인력을 확대하고자 ‘생명지킴이 강사양성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에는 자살예방 기관 종사자 34명이 참여해 강사 자격 과정을 수료했다.

이번 교육으로 인천시 생명지킴이 강사는 총 166명으로 늘어났다.

생명지킴이란 주변의 자살위험자를 발견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사람을 말한다.

시민 누구나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대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인천e배움캠퍼스와 인천광역시 보건의료e배움터를 통해 온라인 교육을 이수하여도 생명지킴이가 될 수 있다.

시는 이번 강사양성을 통해 전문강사 기반을 다져 인천시 인구의 1.5%인 약 4만5천명을 생명지킴이로 양성할 계획으로, 양성 된 생명지킴이가 주변을 세심하게 살피며 지역사회의 촘촘한 자살예방 도움체계를 구축해 인천의 자살률을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생명지킴이를 양성하는 전문 강사 인력을 확대하고, 자살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가능하게 해 인천시 자살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번 교육에는 권순정(한국자살예방협회), 이은진(수원대학교) 전문 교수단의 강의에 따라 한국형 표준자살예방 교육 프로그램인 보고·듣고·말하기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생명지킴이의 역할 △자살위험 신호의 인지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정보 등을 내용으로 실제 모의 강의를 시연하는 전문 강사 양성 과정이 진행됐다.

신남식 시 보건복지국장은 “자살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며 “자살예방 전문 강사 인력을 확대해 지역사회에 촘촘한 자살예방 도움 체계를 구축하는 등 자살예방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2017년부터 생명지킴이 강사 양성 과정을 운영해 생명지킴이 양성 및 지역사회 자살예방 안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원을 이어왔다.

오는 6월에도 전문 강사 양성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