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협전북, 휴가철 안전사고...예방은 가정의 행복!!

<건강>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 증진원장 최영득

이영노 | 기사입력 2018/08/13 [09:03]

건협전북, 휴가철 안전사고...예방은 가정의 행복!!

<건강>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 증진원장 최영득

이영노 | 입력 : 2018/08/13 [09:03]

  휴가철 안전사고...예방!!

<건강>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 증진원장 최영득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여름철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만 무더운 여름철, 몸과 마음이 느슨해지는 휴가철에 예기치 못한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날 수도 있다. 여름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숙지할 것을 권고한다.

 

  수영·물놀이

바닷가, 계곡 등 수심이 확인되지 않는 곳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도록 한다.

다이빙 사고는 경추 및 경수 손상에 의한 사지마비와 두개골 골절, 경막외 또는 경막하 출혈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여름철 등반

 등산을 할 때 안정감 있게 발을 내딛으려면 발에 잘 맞고 편한 등산화를 선택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등산화 끈은 올라갈 때는 약간 늦추어 매고 내려올 때는 꼭 매야 한다.

자신의 등반수준에 맞게 산행을 선택하고 등반기술이나 체력 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보행 중에는 낙엽이나 나무뿌리, 불안정한 바위 등은 밟지 않아야 하며, 산행 중 길을 잃었을 때는 계곡을 피하고 능선을 따라가야 안전하다

 

  교통사고

 교통사고는 음주운전, 안전벨트 미착용, 운전 중 휴대폰 사용, 운전부주의와 운전미숙 등이 그 원인으로 작용한다. 휴가철 더위에 차를 몰고 가다 보면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귀찮아지고, 운전 중 전자기기의 작동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사고가 날 수 있다. 실제로 운전 중 휴대폰 사용이 0.1% 알코올 음주운전상태의 사고 발생률과 같다는 보고도 있다

 

  오토바이 사고

차량사고보다 더욱 위험한 것은 오토바이 사고이다. 

오토바이를 탈 때 안전모를 쓰면 부상 위험을 72% 정도 줄일 수 있으며, 사망확률은 39% 가까이 줄일 수 있다

 

저혈량성 쇼크

 저혈량성 쇼크는 순간적인 혈액순환의 감퇴로 신체 장기의 정상적 기능을 어렵게 만든다.

 

  응급처치

산에서 실족사고가 일어났을 때는 우선 다친 부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건강/의료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