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를 맛있게 먹으려면, 김치 담글 때 고무호스 수돗물 사용하지 마세요

김세정 | 기사입력 2015/11/16 [11:45]

김장김치를 맛있게 먹으려면, 김치 담글 때 고무호스 수돗물 사용하지 마세요

김세정 | 입력 : 2015/11/16 [11:45]

[오늘뉴스=김세정 기자] 김장김치를 냄새 없이 맛있게 먹으려면 김치를 담글 때 고무호스 수돗물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도꼭지에 고무호스를 연결해서 수돗물을 사용하지 말고 바로 받아 사용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일반 고무호스를 통과한 수돗물을 사용해 김치를 담글 경우 김장김치에서 역한 냄새가 날 수도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식수전용이 아닌 일반 고무호스를 수도꼭지에 연결해 수돗물을 사용하면 ‘클로로페놀(Chlorophenol)’이라는 화학물질 성분이 발생해 이 수돗물로 조리한 음식물이나 김장김치에서 소독 냄새와 유사하지만, 더 역한 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클로로페놀’이란 고무호스 제조과정에 사용되는 가소제, 연화제, 착색제 등의 페놀성분과 수돗물의 소독제로 사용된 염소가 반응해 생기는 자극성이 강한 화학물질이다.

 

이 성분은 수중에 극미량만 존재해도 누구나 냄새를 느낄 정도의 불쾌한 맛과 냄새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피부 자극, 발암 위험, 복통, 구토와 함께 혈압 강하, 신장장해 및 임파종과 백혈병, 종양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클로로페놀은 끓여도 없어지지 않고, 한번 용출되기 시작하면 몇 달간 지속하는 만큼 365일 고무호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돗물의 염소 냄새와 고무호스로 인한 냄새를 구별하는 방법은 수돗물을 5분 정도 끓인 다음 냄새를 맡아보면 된다. 끓인 수돗물에서 냄새가 제거됐다면 염소 냄새로 이상이 없는 것이고, 냄새가 제거되지 않았다면 고무호스 냄새이므로 호스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클로로페놀 성분은 20㎝ 정도의 짧은 호스에서도 순간적으로 용출되는 만큼 고무호스를 연결하지 말고 수돗물을 수도꼭지에서 바로 받아 사용하기 바라며, 고무호스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식수전용 호스를 사용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