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오피스텔·상가 등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 발간…온라인 교육도

분쟁민원 증가에 따라 종합지침서 발간 … 100문 100답 등 사례 담겨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3/12/28 [11:08]

인천시, 오피스텔·상가 등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 발간…온라인 교육도

분쟁민원 증가에 따라 종합지침서 발간 … 100문 100답 등 사례 담겨

오늘뉴스 | 입력 : 2023/12/28 [11:08]

 

▲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 표지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광역시는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 대형상가 등 집합건물 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분쟁민원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집합건물 관리 종합지침서인 ‘집합건물 관리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또 집합건물 관련 법률과 실무지식을 안내하는‘집합건물법 온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매뉴얼 책자는 제1편‘집합건물의 개요’와 제2편‘집합건물법 해설’은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냈다.

또 제3편‘집합건물관리 100문 100답’은 관리단의 정의 및 관리범위, 집회 결의 절차 및 방법, 관리인의 선임과 해임 방법, 관리위원회의 구성 및 업무수행, 관리규약의 설정, 하자담보책임을 질의응답 형태로 수록해 집합건물 구분소유자, 점유자, 시민 모두가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와 함께 제작된 온라인 교육과정은 집합건물 분야에 경험이 있는 변호사, 공인회계사, 주택관리사 등 분야별 10명의 전문가들이 강사로 나선다.

교육은 집합건물 관리에 필요한 ▲관리단 집회 절차 ▲관리인 선출 방법 ▲관리위원회 구성 ▲관리규약 제·개정 등 관리인과 입주민을 위한 기본교육 10차시로 편성 실무형 족집게 교육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박형수 인천시 건축과장은 “매뉴얼 발간과 영상교육 과정을 통해 집합건물 관리 및 분쟁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현재 운영 중인 집합건물 관리지원단 운영 등 직원업무 역량강화 및 대시민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고 개선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집합건물 관리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집합건물 관리 종합지침서인‘집합건물 관리 매뉴얼’은 인천시청 홈페이지 분야별 정보 – 도시·주택·토지 – 건축·건설·주택)에 파일로 게재해 시민 누구나 볼 수 있으며, 교육영상은 인천e배움캠퍼스에서 2024년 1월부터 별도 신청 과정 없이 강의 영상을 시청하면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