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다문화가정자녀 학교적응과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9/10/25 [17:20]

인천대학교, 다문화가정자녀 학교적응과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

오늘뉴스 | 입력 : 2019/10/25 [17:20]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광역시는 지난 4월 인천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생활 적응과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해 인천시·인천다문화가족지원센터·인천관내대학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12월까지 진행되는 멘토링 사업 추진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인천관내 대학에서 약 110명의 멘토가 모집되어 4월부터 멘티와 일대일로 매칭, 다양한 여가활동 및 학습지원을 하고 있다.

 

인천대학교는 이러한 인천시의 취지와 목적에 동의하며 어느 대학들보다 적극적으로 다문화 가정 자녀 멘토링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인천시 중구, 서구, 연수구 및  남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하는 다문화가정자녀들을 위해 인천대학교에서는 54명의 대학생 멘토를 모집하여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인천대학교 소속 멘토들은 인천대공식 학생봉사단인 ‘INU 학생사회공헌단’을 주축으로 하여 사회봉사교과목 수강생, 사회공헌 동아리 ‘뫼골둥지’ 회원 등 자발적인 참여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멘토링 워크북을 제작하여 공유함으로써 보다 알차고 재미있게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일대일로 진행되는 멘토링에 참여하는 인천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학령전기 아동부터 고등학생까지 연령대가 다양하다. 이들은 멘토링을 통해 학습지원뿐만 아니라 지역 내 여가시설을 이용하고,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학생 멘토와 한 학기 동안 멘토링에 참여한 서구센터의 한 멘티는 손편지를 통해 “선생님, 잘 가르쳐 주어서 감사합니다. 공부 열심히 해서 나중에 수학선생님이 될거예요”라며 멘토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기도 하였다. 

 

사회봉사센터 정은희 교수에 따르면 학생 멘토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35명의 학생 중 프로그램에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86%,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고 응답한 비율이 88%로 나타나 멘토링이 멘토들에게도 만족스럽고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되고 있었다. 12월에 해단식을 갖는 인천시 다문화가정자녀 멘토링은 향후 멘티들의 의견도 취합하여 내년에도 보다 효과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데 참고할 예정이다.

 

인천대학교 조동성 총장은 “인천대학교는 국립대학으로서 지역사회의 공헌에 대한 깊은 고민과 높은 실천을 추구하고자 한다. 특히, 대학이 다문화 가정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인천지역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공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다.”라고 다문화 가정을 위한 대학의 책무와 기여를 약속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