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큰 침수 피해당했던 연천읍 일대 피해지역에서 벗어난다

행정안전부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490억원 확보 '쾌거'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1/09/17 [18:55]

연천군,큰 침수 피해당했던 연천읍 일대 피해지역에서 벗어난다

행정안전부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490억원 확보 '쾌거'

오늘뉴스 | 입력 : 2021/09/17 [18:55]

▲ 김광철 연천군수가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행정안전부 현장심사에 참석해 침수피해 상황 등을 직접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지난 1996년과 1999년 그리고 지난해 8월 발생한 집중호우로 인해 큰 침수피해를 당했던 연천읍 일대가 침수피해 지역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연천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에 연천읍 지구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공모사업은 총 사업비 490억원으로 재해와 관련하여 연천군 최초로 공모사업이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은 그동안 중앙부처별로 수행하던 정비사업(국토부: 지방하천, 행안부: 소하천, 환경부 우수관로, 저류시설 등)을 추진하던 것을 통합추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사업추진이 효율적이며, 공사기간 단축 증으로 주민들의 불편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있다.

 

연천군 이번 공모사업을 위하여 지난 1월부터 심도있는 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하였으며, 수해 주민 인터뷰와 수해 관련 자료를 확보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또한 연천군수 인터뷰와 수해 피해 당시 생생한 영상자료를 발굴해 공모사업에 참여했다.

 

행정안전부의 서면심사(1차), 발표심사(2차), 현장심사(3차)를 거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사업비 490억원(국비245억, 지방비 245억원)을 확보했다.

 

연천군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2022년부터 연천읍 도심지역내 홍수와 침수 예방을 위한 종합 정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연천읍 일대는 1996년, 1999년 임진강 유역 대홍수를 계기로 부처별 단위사업 위주의 치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바 있으나, 지난해 8월 발생한 집중호우로 인해 도심을 관통하는 소하천의 범람과 우수관로 및 배수펌프장의 용량 부족으로 큰 피해가 발생했다.

 

따라서 이번 사업을 통해 매해 반복되는 수해 예방과 항구적인 수해방지시설을 확보하고, 연천읍 생활권을 중심으로 도시침수 방지를 위한 종합 정비 계획을 수립해 지역 주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계획이다. 

 

배수펌프장 및 유수지 증설, 지방하천 정비, 우수관로 정비, 소규모 공공시설, 급경사지 또 우수저류시설 저지대 상습 침수 피해 예방, 홍수 예·경보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하천내 제방 공사를 통해 집중호우시 하천 수위 상승에도 대응하는 한편 물 빠짐 불량을 개선하기 위해 배수 펌프장도 증설하게 된다.

  

연천군 관계자는 “490억원이 투입되는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을 연천군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규모의 사업으로, 이 사업을 성공적 으로 추진해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는 물론 각종 자연재난으로 부터 안전한 연천군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곳을 자연재해 위험 대상지구로 지정해 내년 초에 기초 및 실시 설계 용역을 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