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허종완 교수 연구팀, 세계적인 녹색기술 분야 국제학술지에 논문게재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1/06/21 [14:59]

인천대 허종완 교수 연구팀, 세계적인 녹색기술 분야 국제학술지에 논문게재

오늘뉴스 | 입력 : 2021/06/21 [14:59]

▲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칼롭 박사와 허종완 교수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칼롭 박사(제1저자)와 허종완 교수(교신저자)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가 녹색기술(Green Technology) 분야의 Top 1위 학술지인 “Renewable & Sustainable Energy Review”(Impact Factor = 12.11, Cite Score = 30.5)에 게재되었다.

 

21일 인천대에 따르면, 허종완 교수 연구팀은 구조물의 환경, 하중, 재료, 설계 및 시공의 다양한 확률론적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성능과 수명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예측하기 위하여 인공지능(AI)의 일종인 뉴로퍼지모델(Neuro-fuzzy Inference System)에 관한 연구를 수행해왔다. 

 

허종완 교수 연구팀은 인천대 전환중점연구교수사업 지원으로 이러한 개발 기술을 구조물의 건전성 평가(Structural Health Monitoring) 이외에 다른 분야로 확대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따라서 불확실한 기상·기후 조건을 고려하여 일조시간(Sunshine Duration)과 일사량(Solar Irradiance)을 산출하고 태양광(Photovoltaic) 발전량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하여 6개의 최적화 알고리듬(Optimization Algorithm)을 발굴하고 기존에 개발된 뉴로퍼지모델에 결합하여 변수들을 최적화하여 신뢰성 있는 새로운 예측 모델들을 개발했다.

 

최종적으로는 각각의 모델들의 입력값에 대한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을 하여 적용된 파라미터들의 변화와 제안 모델들의 정확성을 비교 검증했다.

 

제1저자인 칼롭 박사는 이집트 Mansoura University에 부교수를 겸임하고 있으며 인천대에는 2014년도부터 학술연구교수로 연구팀에 합류하여 매년 우수한 논문 게재 실적과 과제 수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교신저자인 인천대학교 허종완 교수는 2008년 5월에 미국 조지아 공대(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박사학위를 수여받고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 부연구위원을 거쳐 2012년 2월에 인천대학교에 임용되어 현재 정교수로 재직중에 있다. 

 

임용 후 150여편의 SCI급 논문 게재와 58건의 특허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연구책임자로 연평균 12억원 이상의 연구비를 수주하였으며 매년 전공 분야에서 최고의 학술지들에 논문게재 실적을 인정받아 2020년부터 인천대 전환중점연구교수 펠로우로 활동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