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찰청, 보이스피싱 사범 검거 증가

고액아르바이트 유혹... 현금수거책 모집, 대면편취 보이스피싱범 주의

이영노 | 기사입력 2021/01/29 [12:12]

전북경찰청, 보이스피싱 사범 검거 증가

고액아르바이트 유혹... 현금수거책 모집, 대면편취 보이스피싱범 주의

이영노 | 입력 : 2021/01/29 [12:12]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보이스피싱 사범 검거인원은 전년 대비 34.2% 감소한 반면, 구속자 비율은 오히려 3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포통장 수급 부족으로 인해 대면편취형 보이스피싱이 급증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며, 특히 고액 아르바이트의 유혹에 빠져 현금수거책 등 보이스피싱 범죄에 가담하게 되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검거현황을 보면 전북경찰은 작년 한해 보이스피싱 사범 1,039명(’19년 1,580명 대비 34.2%↓)을 검거하였으며, 이중 구속자는 ‘19년 대비 4배(’19년 25명→’20년 100명)증가하였다.

 

따라서 피해금 수취유형은 ’20년 발생한 보이스피싱을 피해금 수취유형별로 분석해보면계좌이체형 314건(50.6%), 대면편취형 236건(38%), 현금 외 상품권등 이용형 56건(9.0%)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전히 계좌이체를 이용한 수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전년도 대비 계좌이체 비중은 급감(95.5%→50.6%)한 반면, 현금수거책 등을 이용한 대면편취 비중은 급증(2.4%→38%)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고액 알바의 유혹에 빠져 보이스피싱에 가담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현금수거책 모집 주요 수법을 보면해외 구매대행업체, 환전업체, 대부업체 등으로 위장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현금수거 또는 송금의 대가로 고액의 대가를 지급한다는 광고글을 온라인 커뮤니티, 구인구직사이트 등에 게시하고 있다.

 

이를 보고 연락 온 구직자들에게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현금을 수거하여 특정 계좌로 송금하거나, 또 다른 현금수거책에게 전달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구직자들은 보이스피싱 범행에 가담한다는 사실을 알았거나 충분히 의심됨에도 고액 알바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형사처벌 빈발했다.

 

경찰 최근 검거사례

 

(검거사례)’21. 1. 27. 인터넷 구인구직사이트 검색 중 하루 일당 10만원+α를 벌 수 있다는 글을 보고 피해자 6명으로부터 현금 6,282만원을 전달받아 보이스피싱 조직에 송금한 현금수거책 검거

 

이에 피해 예방법은 업무내용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대가 지급을 약속하는 아르바이트의 경우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하고, 특히 송금·환전·수금대행 등의 아르바이트는 보이스피싱 범죄수익 인출과 연관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절대 응하지 말아야 한다.

 

한편, 경찰은  인터넷 구직사이트나 생활정보지 등에서 구직을 하는 경우에는 해당 업체가 정상업체가 맞는지 직접 방문하는 등 꼼꼼히 확인해야하며 보이스피싱이 의심될 경우에는 그 즉시 경찰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북경찰청,고액아르바이트 유혹... 현금수거책 모집, 대면편취 보이스피싱범 주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