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유해화학물질 쓰는 김 양식장 합동 단속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0/12/23 [14:52]

인천시, 유해화학물질 쓰는 김 양식장 합동 단속

오늘뉴스 | 입력 : 2020/12/23 [14:52]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시가 유해화학물질인 무기산을 사용하는 등 불법행위를 일삼는 김 양식장 단속에 나선다.

인천광역시 특별사법경찰은 겨울철 김 양식기간을 맞아 이달부터 내년 4월까지 김 양식장의 불법행위에 대해 시·군 합동 단속을 벌인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은 강화군과 옹진군에 소재한 김 양식장 48개소를 대상으로 시와 강화군·옹진군이 합동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단속내용은 항·포구 주변이나 어장관리선 내에 유해화학물질인 무기산을 보관·적재한 행위, 김 양식장에서 무기산을 사용하는 행위, 무면허 김 양식행위 등이다.

김을 양식, 채취할 때 해상여건 변화에 따라 농작물의 병해충과 유사한 이물질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 정부에서는 김의 품질, 생산량 향상을 위해 일정 농도 이하의 김 양식 활성처리제 사용을 허가하고 있다.

다만, 유해화학물질인 무기산은 김 양식 활성처리제에 비해 염소이온 농도가 강한 산성 물질로서 정부는 김 양식장에서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김 양식 어업인들이 이를 음성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안전한 김 유통을 위해 단속이 필요한 실정이다.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르면 김 양식장에 사용할 목적으로 유해화학물질을 보관하거나 사용한 자는 2년 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또한, 어업면허 정지 · 취소 등의 행정처분도 받게 된다.

송영관 시 특별사법경찰과장은 “김 양식장에서 유해화학물질 사용을 집중 단속해 해양환경을 보호하는 한편 시민들이 즐겨 찾는 익숙한 반찬인 김이 안전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