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2학기 쌍방향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한 교원 연수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0/08/03 [11:58]

인천시교육청, 2학기 쌍방향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한 교원 연수

오늘뉴스 | 입력 : 2020/08/03 [11:58]

 

 쌍방향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한 교원 연수모습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시교육청은 2학기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해 쌍방향 화상 수업 과 교사 자체 콘텐츠 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교원 역량강화 심화 연수를 8월 여름방학 동안 집중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2학기에도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실 있는 원격수업이 안착 되도록 한층 업그레이드 된 원격수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전 교사에게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세 가지 방향의 맞춤형 연수로 진행되며 전폭적인 교원 역량 강화를 통해 원격수업에 대한 학교·교원간 역량 차이를 크게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번째로 8개의 거점형 연수학교를 운영한다.

인천부평동초, 인천청라초, 광성중, 인송중 등 지역별 8개 학교를 원격수업 연수학교로 지정하고 선도교원 및 희망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원격수업 하드웨어 설치부터 소프트웨어 활용법까지 실질적인 수업 운영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두번째로는 단위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연수를 운영한다.

8월 한달간 200교 이상의 학교를 대상으로 60명의 강사 인력풀이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연수는 언택트 교실 A to Z 온라인 수업 핵심 3과정 바로 시작하는 쌍방향 화상수업 교사를 위한 쉬운 동영상 만들기 등 7가지 엄선된 핵심 과정을 학교의 요구에 맞추어 기초부터 활용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세번째로는 학교별 선도교원을 통해 자율 연수를 추진한다.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한 기본 가이드를 제시해 학교의 자구 노력과 교사간 협력을 이끌어 내어 전체 교사의 교육력을 높여 나간다는 것이다.

김동호 창의인재교육과장은 “2학기에는 그 간의 학교현장 경험과 학생·학부모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온·오프라인에서 학생들의 질 높은 학습권 보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 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교육’을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교원 역량강화와 더불어 전교실 무선 인프라 구축 교원 노후 PC교체 원격수업 물품 지원 사업을 추진해 전 교실이 쌍방향 화상수업과 수업 녹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 환경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