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덴탈마스크 120만 매 구민에게 긴급 배부

이승재 | 기사입력 2020/03/19 [15:55]

인천 서구, 덴탈마스크 120만 매 구민에게 긴급 배부

이승재 | 입력 : 2020/03/19 [15:55]

 

인천광역시 서구청


[오늘뉴스=이승재 기자] 인천 서구 재난안전대책본부가 55만8천여명의 서구민을 대상으로 덴탈마스크를 1인당 2매씩 긴급 배부한다고 19일 밝혔다.

다만 마스크 수령을 원하지 않거나 이웃에게 양보하고자 하는 구민이 있을 것으로 보고 서구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되 희망하는 구민에 한해 마스크를 무료 배부할 방침이다.

그동안 서구는 사회복지시설이나 지역아동센터 등 지원이 필요한 시설과 저소득층, 고령자 등 개인 방역물품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구민들에게 마스크를 선제적으로 배부하고 선별진료소 의료진을 비롯해 방역의 일선에 있는 기관 및 종사자에 대해서도 마스크를 긴급 지원해왔다.

이 같은 다각도의 지원과 정부의 공적 마스크 판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스크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해 구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있는 상황이다.

이에 서구는 구민의 불편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 코로나19 감염 차단에 기여하고자 이번에 서구재난관리기금으로 마스크를 긴급 구입해 배부하게 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외출을 삼가거나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고 있다.

하지만 마스크를 구매하려면 불가피하게 약국 앞에 모여야 해서 또 다른 감염 가능성이 염려된다는 민원이 서구 재난상황실에 꾸준히 접수되고 있으며 여전히 마스크 부족을 호소하는 구민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서구는 각계각층 구민의 여론을 수렴한 결과 덴탈마스크 지급을 결정하게 됐다.

당장은 KF94 마스크를 대량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완대책으로 덴탈마스크를 지원키로 한 것이다.

이번에 배부되는 덴탈마스크는 MB와 SB 부직포가 사용된 세 겹 구조의 마스크로 서구보건소 역학조사관은 덴탈마스크의 경우 착용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외부로 직접 타인에게 전파하는 것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서구는 주말인 21일과 22일 관내 22개 동 713개 통의 통장 및 구청 직원, 자생단체원, 구민 자원봉사단인 ‘코로나19 방패단’ 등이 각 세대를 방문해 직접 덴탈마스크를 나눠줄 예정이다.

첫날인 21일 토요일에는 노인층이 다수 거주하거나 단독주택이 밀집해 있는 지역, 약국이 부족한 지역에 집중적으로 마스크를 배부하며 22일엔 나머지 동까지 서구 전 세대에 대한 마스크 지급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달 19일 기준으로 서구에 주민 등록된 구민에게 1인당 2매씩 계산해 세대별로 지급되며 가령 한세대 4인 가족으로 치면 총 8매의 마스크를 전달받게 된다.

서구는 접촉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22개 동별로 세대를 직접 방문해 배부하되 아파트 단지의 경우 특성에 맞게 관리사무소를 활용하거나 직접 배부하는 등 동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키로 했다.

이 기간에 마스크를 수령하지 못한 구민은 추가배부 기간인 23일부터 28일 중 공적 마스크 구입 5부제의 해당 요일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마스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마스크 배부를 위해 서구는 덴탈마스크 1백2십만 매를 구매했다.

구민에게 마스크를 배부하고 남은 물량의 경우 긴급하게 필요한 곳에 우선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5부제 시행 초기라 아직 마스크 구매가 수월하지 않고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이나 임산부 등 많은 구민들이 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불편을 호소했다”며 “어렵게 확보한 이 마스크가 구민의 건강을 지키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현 본부장은 “각 세대 방문에 기꺼이 나서 준 통장들, 나보다 이웃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구민 자원봉사단 여러분, 코로나19 대응으로 24시간이 부족할 만큼 헌신하고 있는 구와 동의 직원들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