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절기축제 행사...곡우(穀雨)`입하(立夏)` 하지(夏至) `소서(小暑) '인기'

관람객들 국가대표 여행지인 전주한옥마을의 정체성 각인

이영노 | 기사입력 2019/08/12 [10:41]

전주시, 절기축제 행사...곡우(穀雨)`입하(立夏)` 하지(夏至) `소서(小暑) '인기'

관람객들 국가대표 여행지인 전주한옥마을의 정체성 각인

이영노 | 입력 : 2019/08/12 [10:41]

▲ 전주한옥마을 절기축제(사진=이상근 기자)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전주시는 전주한옥마을 문화시설 특화사업인 ‘2019 절기축제’가 지난 10일 전주완판본문화관이 마련한 ‘칠월칠석, 완판본 만나는 날’을 끝으로 모두 마무리됐다.

 

12일 한옥마을과는 전주한옥마을 일원에서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에서 일 년에 한번 만난다는 칠월칠석(七夕, 8월 7일)을 맞아 그리움과 사랑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오작교 절기축제가 펼쳐졌다고 밝혔다.

 

이날 ‘그리움, 사랑, 편지, 전주의 기록문화유산 완판본과 만나다’를 주제로 진행된 이날 절기축제는 오후 3시 남천교에서 태조로까지 이어지는 풍물패의 길놀이로 문을 열었다.

 

또한 기획전시 ‘완판본 한글편지, 언간독(諺簡牘)’의 해설체험과 한옥마을 주민이 직접 참여한 전시 프로그램인 ‘완판본 판각 삼매경’이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됐으며, ‘칠석에 띄우는 목판화 엽서’ 시전지(詩箋紙), 편지지 인쇄 등의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됐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한옥마을 주민 30여명이 만들어낸 참여전시 ‘완판본 판각 삼매경’이 시선을 끌었다. 이번 전시는 전주한옥마을의 역사와 함께 한 지역민이 참여한 만큼 그 의미가 크며, 절기축제 이후에도 한옥마을 곳곳에 걸릴 예정이다.

 

▲ 한옥마을 마당놀이 굿(사진=이상근 기자)     © 이영노

 

식후행사로는 특별공연으로 합굿마을과 연계한 전주한옥마을 마당놀이 ‘용을 쫓는 사냥꾼’이 관람객들을 위해 무료로 제공됐다.

 

이외에도 문화시설 연계체험으로 △전주소리문화관 ‘판소리 춘향가 사랑가 대목’ △전주부채문화관 ‘전주부채․완판본 만나는 날’ △최명희문학관 ‘완판본, 소설「혼불」을 만나다’ △전주전통술박물관 ‘견우 방문주, 연화 주안상’ 및 연근 연잎을 이용한 주안상 체험 등도 펼쳐졌다.

 

이와 관련 ‘2019 전주한옥마을 절기축제’는 전주전통술박물관을 비롯한 7개 문화시설이 연합해 곡우·입하·하지·소서·칠석 등 5개 절기 일정에 따라 1개 문화시설이 절기에 맞는 주제를 정해 다양한 전통문화 공연, 전시, 체험, 먹거리 나눔, 길놀이 등 행사를 주관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지난 4월 21일에는 곡우(穀雨, 4월 20일), 5월 17일에는 입하(立夏, 5월 6일), 6월 29일에는 하지(夏至, 6월 22일), 7월 7일에는 소서(小暑, 7월 7일) 등 각종해사가 진행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전주한옥마을,절기축제,이상근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