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선로 폐침목...계단`.정원`.산책로 등‘재활용’ 효과

환경부 재정 등 친환경 소재로의 재활용 방안 주장

이영노 | 기사입력 2015/01/19 [10:04]

철도선로 폐침목...계단`.정원`.산책로 등‘재활용’ 효과

환경부 재정 등 친환경 소재로의 재활용 방안 주장

이영노 | 입력 : 2015/01/19 [10:04]
▲ 철도침목 정원가꾸기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산업폐기물인 철도선로 받침목이 재활용으로 이용가치가 높다는 주장이다.

 

이에 따라 폐침목에 대한 처리문제 고심에서 각 산업현장과 생활주변에서 이용가치가 높게 사용되고 있어 관심이 높다는 설명이다.

 

▲ 주택 둑에 사용     © 이영노

-산업폐기물(폐침목)의 현황 및 재활용 사례

침목은 철도 선로하부에 적당한 간격으로 나열하여 그 위에 레일을 깔고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막대를 말하며, 재질에 따라 목침목과 콘크리트 침목(PC침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철도침목은 선형개량, 개보수, 철도운행에 따른 하중의 누적 등으로 인해 교체가 불가피하여 폐기침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폐기물 처리비용 발생,

 

▲ 정원 축대에 사용     © 이영노

야적에 따른 유휴부지 활용곤란 및 보관비용 증가 등의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폐목재 침목의 경우 다른 폐목자재에 비하여 수집과 운반이 용이하고 일정한 규격의 블록형태이기 때문에 기능성과 활용도 측면에서 다방면으로 재활용의 가능성이 높은 폐목재이다.

 

 

▲ 축사 둑쌓기     © 이영노

다만, 방부처리를 한 오염물질이 처리되지 않은채 사용될 경우 유독성 냄새와 인체에 유해한 크레오소트유의 유출로 2차적인 환경오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환경피해 물질 제거 과정을 거친 친환경적 침목을 이용함으로 해서 환경오염 문제 해결이 가능하고 자원재활용을 통한 계단공사 및 정원공사 등의 다양한 분야 적용으로 사회적 손실을 줄이고 미관적 인 측면에서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강가 펜션에 축대     © 이영노

환경부에서도 2012년 5월에 폐기물 재활용 시행규칙(2012년 5월)을 제정하였으며,“폐기물의 재활용 기준 및 구체적인 재활용 방법”에 의하면 목침목은 절단, 세척 등의 가공 후 재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때 기준값 이하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목침목 재활용 사례>

                 계단공사

                  정원공사

물 흐름방지 등 효과

주변 공간과 조화

산책로 조성

주차장 바닥공사

안정성

처짐방지 효과

 

높은 내구성을 지닌 PC침목은 민간에서 시행되고 있는 전원주택지, 팬션 등의 옹벽공사에 사용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적으로 식생이 되어 주변환경과 조화되는 경관을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PC침목 재활용 사례>

                   전원주택 1

                 전원주택 2

불모지 이용면적 넓힘효과

주변경관과 조화

축사

숙박시설(팬션 )

이용면적 효과

강가시설 붕괴 위험률 낮춤효과

 

 

-침목 재활용 활성화 방안

최근에는 호안의 경사면을 보호하기 위한 블록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하천정비사업과 새만금개발 사업 등에 적용해도 가능한 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험시공을 수행하였다.

 

또 시험시공 결과를 바탕으로 미비한 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있다.

 

<시험시공 사례>

                 배수로공사 1

                    배수로공사 2

콘크리트구조물 보다 비용저렴.

홍수에 안정성

 

현재까지는 재활용자재는 신제품에 비해 성능이 떨어질 것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공공 공사 현장에 적용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 연유로 PC침목 발생량 대부분이 원형그대로 재활용하지 못하고 폐기처리를 하고 있어 경제적·환경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철도산업폐기물을 재가공 활용을 통하여 보다 의미있는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환경친화적 자원순환·고비용 고기능 경제합리성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의 재활용은 비용적인 측면, 인식의 문제 등으로 인해 아직 서구 여러나라들에 비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지만, 폐기물 매립비용을 높여 매립량을 줄이려는 매립소각부담금제도와 재활용을 촉진하는 순환자원인정제도 등이 담겨 있는 자원순환사회전환촉진법(자원순환법)’이 통과되면 재활용에 대한 증가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침목 재활용에 따른 경제적∙환경적 영향

PC침목은 육안으로 표면에 기름 등이 묻어있지 않으면 원형그대로 재활용이 가능하며, 재활용 할 수 있는 항목은 가) 야외 계단용 및 바닥재용, 나) 노반, 경사면 등 보강용, 다) 산업시설, 선박제조시설, 중장비 등의 받침용, 라) 기초석, 제방 및 인공어초용 으로 규정되어 있다.

 

PC침목을 위와 같은 재활용 자재로 사용할 경우에는 1장당 2,500원 정도의 가격으로 매각할 수 있으나, 재활용할 곳을 찾지 못했을 경우 폐기처리 비용은 대략 1장당 15,000원~20,000원 정도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어 국가적으로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자. 국가 LCI 데이터베이스정보망에 의하면 레미콘의 탄소 배출계수는 346kgCO2/m3 로 콘크리트침목 1장당 부피는 약 0.103㎥로 PC침목을 재활용하게 되면 1장당 탄소배출량 34.6kgCO2가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전라북도 익산시에 위치한 D는 폐기물을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환경 친화적인 공법의 도입으로 녹색성장의 패러다임에 부합하고자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등에서 폐침목을 구매하여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PC침목 관련하여서는 각종 기술개발로 철도시설공단의 신기술, 국내특허, 국제특허(PCT출원)등을 확보하여 기술력을 인정할 수 있는 회사와 연계방안을 확보하였으며, 목재침목은 상태가 양호한 A급은 물세척을 통하여 원형그대로 재활용할 계획이며, 상태가 불량한 B급은 파쇄 후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