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에 공공의대를 신설하라!...인천대공공의대설립 범시민협의회,12일 기자회견 개최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3/04/10 [17:48]

인천대학교에 공공의대를 신설하라!...인천대공공의대설립 범시민협의회,12일 기자회견 개최

오늘뉴스 | 입력 : 2023/04/10 [17:48]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공공의대설립 범시민협의회(이하 범시민협의회)가 최악의 의료취약지 인천에 공공의대 신설을 촉구하고 나선다.

 

범시민협의회는 오는 12일 수요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대 공공의대 신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국회 김교흥 의원, 정승연 시당위원장, 인천시 장성숙 의원, 그리고 인천사랑시민운동협의회 황규철 회장을 비롯하여 범시민협의회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인천대학에서는 인천대학교 박종태 총장과 이인재 대외협력부총장, 김동원 대외협력처장, 그리고 인천대 총학생회 권태형 회장과 박주현 부학생회장, 그리고 각 단대별 학생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지난달 인천지역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를 설립을 위해 한목소리를 내기 위해 인천사랑시민운동협의회와 인천경실련,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대학교 등 인천의 주요 단체들이 회의를 갖고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범시민협의회를 결성했다. 

 

이광호 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날 기자회견은 인천 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의 경과 및 취지설명, 국회 김교흥 의원, 정승연 국민의힘 시당위원장, 장성숙 인천시의원의 지지발언, 인천대 박종태 총장과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황규철 회장의 회견문 낭독, 인천대 김동원 대외협력처장의 사업계획 설명 순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최근 경실련이 발표한 지역 의료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인천은 2020년 기준 인구 10만명 당 치료 가능 사망자 수가 48.58명에 달하며, 치료 가능 사망자는 1,432명이다. 인구 1000명당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의 의사 수, 지역별 중 진료권역 내 300병상 이상 책임 공공병원 설치율도 공개되었는데 인천은 전국 평균 이하로 분석되면서 최악의 의료취약지로 분류되었다. 인천은 도서․산간 지역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에 국립의과대학이 없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인천대학교가 추진하는 공공의대는 코로나19 같은 해외 유입 감염병의 예방과 치료에 신속히 대응하고 감염병에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서 지역 등 의료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일정 기간 의무적으로 근무할 지역 의사를 양성하여 의료의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고 소아청소년과, 응급의학과 등 필수 의료분야에 집중하여 인천의료원 등 의료인력이 부족한 공공의료기관에 근무함으로써 국민의 보편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인천․강화․옹진 및 김포 등 서북지역을 담당한 권역 책임 의료기관으로써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그간 인천대학교는 시민토론회, 캠페인 등을 통해 공공의대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알려왔고, 최근까지 14만 5천여 명의 서명을 받았다. 또한 지난달 28일 인천시의회에서는 장성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대학교 공공의대 설립 촉구결의안이 채택된 바 있다.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목표로 범시민협의회는 5월 초 100여 단체 이상이 함께 하는 시민 응원 축제(출정식)을 갖고 국회 토론회, 연구용역, 캠페인 등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 기자회견시 참가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공공의대설립 범시민협의회 단체

바르게살기운동인천광역시협의회, 인천YMCA, 인천광역시새마을회, 인천사랑운동시협의회, 인천주니어클럽,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공공의료포럼,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한국자유총연맹 인천광역시지부, 인천의료원, 인천대학교, 인천언론인클럽, 인천지방변호사회, 인천사회복지협의회, 가톡릭환경연대, 인천대학교 총학생회(무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