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김윤철 의원, 지역건설업체 보호대책 마련 촉구

전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제한 입찰제도와 용적율 인센티브제도 필요

이영노 | 기사입력 2020/07/16 [21:00]

전주시의회 김윤철 의원, 지역건설업체 보호대책 마련 촉구

전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제한 입찰제도와 용적율 인센티브제도 필요

이영노 | 입력 : 2020/07/16 [21:00]

▲ 김윤철 의원  ©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전주시의회 김윤철(풍남동, 노송동, 인후3동) 의원이 지방건설업체 보호대책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16일 오전 10시 전주시의회 제37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위축된 지역경제를 회복시키는 측면에서 전주시의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의 시급성을 강조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건설업은 여타 제조업이나 서비스업과 비교하여 직접 고용이 용이한 일자리 창출 및 생산 유발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며 “지역경제에서 건설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2018년 전국 평균 기준) 건설투자가 지역 내 총생산(GRDP)이16.1%에 달하고 있다.”라고 비교설명했다.

 

또한 김 의원은 “2018년 기준 전북지역 GRDP(지역내총생산) 기준 건설업 핵심부분은 7.5%로, 전국 평균 5.9%보다 상회하고 있으며, 2016년 이후 소폭이지만 지속증가 추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의원은 “올해의 경우는 코로나 사태에 따른 건설경기 위축의 여파가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건설자재를 포함한 건설산업 관련 도·소매업과 심지어 지역 음식점들까지 매출 감소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며 ”지역경제 생태계에 직격탄이 될 각각의 위험요인들이 다분히 얽혀 있음에 따라 그 심각성이 높다. 결국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주시의 적극적인 지원계획 마련을 비롯한 지역업체 지원제도의 특단의 대책을 세울 때가 바로 오늘 이 시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 의원은“우리지역 건설 현장을 보면 대부분 외지 건설업체가 독식하고있는 게 현실이다.” 며 “관급공사 외 민간 건축공사 대부분은 지역을 대표할만한1군 건설사가 전무하다.”라고 쏘아붙였다.

 

특히 김 의원은“관급공사부터 민간 공사까지 지역 제한제도가 매우 중요하며지역업체 보호 및 집중 지원방안 마련이 매우 시급하다.”며 “전주시는 「전주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에근거하여 지역건설산업체의 시공 참여 비율을 49% 이하로 참여시킬수 있는 사항, 지역업체의 건설 중기 및 건설자재 구매·사용 등을권고한다.”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전주시의 선도적 대응 노력과 맞물려 전주의지역경제를 획기적으로 활성화 시키기 위한 지역 건설산업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며 “지역업체보호 제도의 확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의회,김윤철,지역건설업체,전주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