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컴퓨터공학부 남궁 권, 석사과정 김 태환, 지도교수 홍 윤식 SCI급 논문 게재

유아에게 부족한 영양분 섭취를 위한 메뉴 추천 기능 구현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9/11/19 [12:03]

인천대 컴퓨터공학부 남궁 권, 석사과정 김 태환, 지도교수 홍 윤식 SCI급 논문 게재

유아에게 부족한 영양분 섭취를 위한 메뉴 추천 기능 구현

오늘뉴스 | 입력 : 2019/11/19 [12:03]

▲ 사진 좌측부터 학부생 남궁 권, 석사과정 김 태환, 지도교수 홍 윤식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국립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부생 남궁 권, 석사과정 김 태환, 지도교수 홍 윤식)이 참여한 논문이 SCI급 논문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이 연구는 유치원에 등원하는 유아들이 식판을 갖고 다니는 것에서 착안했다.

 

식판의 음식을 담을 수 있는 5곳에 무게측정센서를 부착해 음식 섭취량을 기준으로 유아의 필수 영양분 섭취량, 음식 선호도 등을 분석했다. 또한, 유아에게 부족한 영양분 섭취를 위해 음식 추천 기능도 함께 구현했다.

 

특히 논문에 제1저자로 참여한 남궁 권(25) 군은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이수하면서, 무게측정이 가능한 식판 제작에서부터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하고 실험을 진행하는 등 SCI급 논문 게재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다.

 

올해 4월 학부생들이 핵심 저자로 참여한 SCI급 논문을 게재한 데 이어 2번째 SCI급 논문을 게재하였다. 이와 함께 연구 과정에 참여한 석사과정 김 태환 군(26)은 국제학술대회(IICCC 2019, 블라디보스톡, 7.23-28)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본 논문은 정보통신분야 학술지인 ‘무선통신 및 이동컴퓨팅(wireless communication and mobile computing)’논문지에 최근 온라인으로 게재되었다(2019. 11. 14. 게재).(논문명: Menu Recommendation System Using Smart Plates for Well-balanced Diet Habits for Young Children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